본문 바로가기
정보

모바일 운전면허증 법적 효력은? (feat. 발급은 'PASS' 앱!)

by 패탐 2020. 10. 6.
반응형

이제는 휴대폰 하나로 생활이 가능하니 지갑을 언제 봤는지도 모르겠네요.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으니 편하긴 하나 한 번씩 신분증(운전면허증)이 필요할 때가 있으면 그때그때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신분증만 차에 놔둘까 생각해봤지만 뭔지 모를 찝찝함 때문에 그렇게 하지도 못하고 필요할 때마다 챙겼는 것 같네요.

 

이런 약간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고자 'PASS'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했습니다.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ASS' 앱 접속 후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클릭2. 운전면허증을 준비한 다음 아래와 같이 촬영3.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에 필요한 정보가 맞는지 확인

 

등록이 완료되고 아래의 사진처럼 전환 버튼(화살표)을 누르면 QR 코드 및 운전면허 정보가 각각 나타나게 됩니다.

운전면허 정보는 사진/이름/면허번호/생년월일/성별/적검기간/발급일/실별번호가 표시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를 발급받으면서 가장 궁금했던 점은 과연 법적으로 효력이 있으까?였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도로교통공단, CU, GS25 이렇게 지정된 사용처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상당히 제한적이죠?  

 

이점이 너무 아쉬웠는데요 

 

아마도 패스 앱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엄연히 사설 인증 서비스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비스가 많이 상용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더더욱 업체 쪽에서는 알지 못하는 곳도 있고, 알고 있더라도 신분증으로 인정하는 것을 꺼려 하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 은행과 같은 기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법적효력이 생길때까지는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다녀야 할 것 같네요.

아무튼 빠른시일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언제 어디서나 법적으로 효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