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 이상증상 발생 시 최대 1000만원 진료비 지원 (소급적용 가능)

by 패탐 2021. 9. 9.
반응형

오늘 9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 이상증상을 보인 환자에게 최대 1000만원의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이전 접종자에게도 소급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즉,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 근거 불충분으로 판정된 경증도 지원비를 받을 수 있으며,


이상증상으로는 심낭염, 심근염, 길랑-바레 증후군, 후각 상실, 아나필락시스, 다형홍반, 뇌전증, 뇌수막염, 급성 간장 손상, 다기관 염증 증후군, 급성파종성뇌척수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등이 있습니다.

이번 진료비 지원은 최근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 후 심근염, 심낭염 등 발생이 증가하면서 인과성을 인정할 수 있는 근거는 부족하지만, 국가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는 인과성 근거가 불충분한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한 후 중환자실 입원 치료를 받거나 이에 준하는 질병이 발생한 경우에만 한정하여 의료비 지원을 해왔는데요,(하루 5만원 범위에서 간병비 지원)

 

반응형


이번 조치에 따라 인과성 근거 불충분으로 판정된 경증 특별 이상반응 환자 1인당 최대 1000만원의 진료비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중증 및 경증 이상반응 환자까지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 더 많은 대상자들이 진료비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으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이상반응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기준에 따라 현재까지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에 대해

 

 

신속하게 보상 및 추가로 인과성이 인정되는 이상반응에 대해서도 보상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상 발생까지 평균 10.9일이 소요된다고 하니 접종 후 자가관찰을 통해 이상반응이 있을 시 즉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