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변동 금리->고정 금리 전환, 9월 조기 시행! 우선 지원 대상은?

by 패탐 2022. 7. 25.
반응형

국민의힘과 정부는 17일 고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서민들의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변동 금리를 고정 금리로 전환하는 대책을 9월 중으로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반응형

이에 따라 정부 산하 금융 공공 기관들은 오는 9월 중 ‘안심전환대출’을 출시하여 시중은행에서 변동 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집주인들은 연 4%대 고정 금리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금리 상승으로 점점 늘어나는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부의 조치입니다. 이같은 조치를 정부는 올해 25조원, 내년 20조원 등 45조원을 투입합니다.



그러나 변동 금리에서 고정 금리 전환을 할 수 있는 우선 지원 대상이 있는데요,

현재 소유하고 있는 주택이 공시가격 4억원 미만이고, 부부 합산 소득이 7000만원 이하이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우선 지원 대상에 해당이 됩니다. 
(생애 첫 주택 마련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시 금리를 낮춰주는 방안도 추진예정)



또한 정부는 위 정책 외 빚을 갚을 능력이 없어진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빚을 깎아주는 정책도 9월 중 시행 됩니다.



즉, 정부가 30조원 규모의 ‘새출발기금’을 조성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금융권에 진 빚을 인수하게 되는데요, 90일 이상 연체 및 상환 가능성이 희박한 사업자대출 원금의 60~90%를 탕감해주고, 채무 상환 일정도 늦춰주는 청책입니다. 

그리고 빚이 많고 신용도가 낮은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채무 조정 프로그램도 한시적으로 운영이 되는데, 소득과 재산 이자 규모를 감안해 이자의 30~50%를 감면해주고  최대 3년간 원금 상환을 유예하게 됩니다. (원금을 탕감X)



그러나 일각에서는 빚을 성실하게 갚아온 사람들에게 박탈감을 줄 수 있어서 논란이 일어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4억미만 주택 변동 금리에서 고정 금리 전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고물가 / 고금리 등 복합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하루 빨리 물가 안정과 민생 부담 완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